안녕하세요! 머니 마스터입니다.
생활 속에서 아낄 수 있는 건 무조건 아껴야 하지 않겠습니다.
그래서 저는 세금 신고를 꼼꼼히 하려고 합니다. 은근 세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는 금액이 상당하거든요.
오늘은 개인사업자로서 부가가치세 신고를 직접 하려고 하시는 분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이 글을 준비했어요.
저도 개인사업을 하면서 매출이 많지 않아 세무사를 쓸까 말까 고민을 많이 했었거든요. 결국 배운다 생각하고 제가 직접 신고를 해보고 있습니다.
개인사업자 부가가치세 신고 방법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으니 차근차근 따라 해 보세요!
1. 부가가치세 기본 개념
자! 신고가 처음이거나 몇 번 해보지 못한 분들이라면 이 개념 알고 가야겠죠!
부가가치세는 매출세액 - 매입세액 = 납부세액의 구조입니다.
쉽게 말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해서 얻은 매출의 세금에서 사업 운영을 위해 구매한 물품에 지불한 세금을 뺀 금액이에요. 이 개념만 잘 이해하시면 한결 편할 거예요.
2. 신고 전에 준비해야 할 것들
자, 신고하기 전 준비해야 할 것을 짚어볼게요.
우선 내가 사업자 등록을 할 때 사업자 유형을 어떻게 했는지 확인하셔야 해요.
일반과세자인지 간이과세자인지..
사업자등록증에 보면 적혀 있으니 쉽게 구분하실 수 있어요.
일반과세자는 보통 매출액이 큰 사업자가 선택하는 유형이에요.
간이과세자는 매출액이 일정 기준 이하인 소규모 사업체를 운영하는 대표님들이 선택하는 유형이죠.
어떤 유형인지에 따라 신고 방식이 달라질 수 있어요. 이제는 홈택스에서 따로 조회도 되기 때문에 준비랄 것도 없습니다. 다만, 세금계산서와 같이 증비 서류는 사전에 준비해 주세요.
신고는 1년에 2번으로 나눠 신고하게 됩니다.
1월에 한 번, 7월에 한 번!
준비해야 할 자료는 매출 관련 세금계산서와 매입 관련 세금계산서입니다.
전자세금계산서와 현금영수증, 카드 매출자료는 홈택스에서 쉽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조회되지 않는 자료는 증빙 서류로 제출해야 하니 챙겨주세요.
3. 홈택스를 통한 신고 방법
간이과세자이든지 일반과세자이든 홈택스에 들어가서 부가가치세 확정신고해야 합니다.
간이과세는 일반과세자보다 신고 방법이 간단합니다.
'세금신고' → '부가가치세 신고' → '부가가치세 신고(일반/간이/대리납부)' 클릭
요즘은 홈택스 화면이 깔끔해져서 찾기 수월해졌어요!
사업자의 유형에 따라 어떻게 신고해야 될지 몰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엄청 헤맸는데요.
요즘은 '맞춤신고 찾기'나 '부가신고 도움영상'같이
혼자서도 신고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지원하고 있어서 더 편리해졌어요.
맞춤신고 찾기를 눌러 내가 어떤 유형의 신고 사업자인지 확인 후 신고서 작성을 해도 되고,
사업자 유형을 알고 계시다면, 바로 정기확정신고 (신고 기간 내) 눌러 신고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아래 방법은 '맞춤신고 찾기'를 통해 신고하는 화면을 넣었습니다.
찾는 과정만 추가되지, 결국 신고 화면은 같아요.
부가가치세 신고 유형을 잘 모르는 경우
사업자번호를 넣으면 어떤 유형인지 신고화면에 바로 나타납니다.
사업자등록번호를 넣고 확인을 누르면 상호명이나 대표자명, 주소 등 기본 정보는 자동으로 세팅되니~ 참 편리합니다.
업종코드까지 잘 들어가 있는지 확인하고 저장하기를 누르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미리채움 서비스도 편리하기 때문에 [예]를 눌러서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매출과 매입된 금액이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 용어 정리!
매출세액: 판매한 상품/서비스의 총매출 금액
매입세액: 사업 운영을 위해 구매한 물품 금액
공제/감면 항목: 특별 공제사항이 있는 경우 기재
매출 매입 자료를 자동으로 불러와서 세액까지 자동 계산되어 보입니다.
🙌 미리채움서비스 너무 편리하고 간편해졌네요!
납부할 세액도 표기되니 얼마나 납부해야 하는지 확인해 보시고,
만약 매출 매입 세액이 잘 못 되었다면 추가해서 넣을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 참고)
만약 미리채움서비스 지원이 안 되는 경우라면, 세금비서로 작성하기 눌러 작성하면 됩니다.
저는 세액에 문제가 없어서 이대로 신고하기를 눌렀습니다.
보다 자세히 확인하고 싶다면.. 매출 세액을 눌러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요.
불러오기 / 자료조회를 눌러 거래했던 매출처와 금액이 맞는지 정확히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요즘은 전자세금계산서로 발행해서 자동으로 불러지는데요.
만약 종이 세금계산서로 거래했다면 누락될 수 있으니 아래 이미지와 같이 추가하시면 됩니다.
전자신고 하니까, 1만 원 감면해 주네요. 😊
최종 납부 금액 확인 후 문제가 없다면 신고서 제출까지 완료하면 됩니다.
바로 납부까지 원하면 납부하기 눌러 완료해 주시고, 신고서 제출만 우선 해도 됩니다.
하지만 납부할 금액이 있다면 기간 내 납부해야 합니다.
📌 부속서류를 제출해야 하는 경우라면 파일로 업로드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미지 파일로 업로드하면 자동으로 PDF 변환되어 제출된다고 하니 여러모로 편리해지고 있네요!!
신고가 제대로 되었는지 야무지게 확인하려면,
납부/고지/환급 메뉴 → 세금납부 → 납부할 세액 조회/납부 클릭
납부할 세액으로 금액이 확인되면, 신고는 제대로 마쳤다는 것!
수정해야 될 건이 없다는 것을 다시 체크하고 '납부하기'를 눌러 세금 납부 완료해 주면 됩니다.
부가가치세 신고하는 게 날로 더 간편해지고 있어서 시간이 엄청 절약됩니다.
AI가 더 활성화되면 추가로 필요한 거나 절세 방법이나 이런 거 실시간으로 알려주면 더 유용해질 것 같네요.
🚩 아~!! 며칠 남지 않은 부가가치세 신고 기간 놓치지 말고 신고 꼭 완료하세요.
기간 후 내게 되면 가산세가 붙어서 납부할 때 속이 좀 쓰립니다.
신고 후 바로 납부하는 게 낫습니다. 나중에 해야지 하고 깜빡해서 날짜 놓쳤더니 가산세가.. 😅
돈을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불필요하게 지출되는 금액을 세이브시키는 것도 돈 버는 방법 중 하나니까요!
그럼, 오늘 포스팅이 도움 되었길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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